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중에 먹는 좋은 빵,나쁜 빵은 따로 있다?

by D-nomad 2020. 3. 25.



다이어트 중에 먹는 좋은 빵,  나쁜 빵은 따로 있다? " 


다이어트에 좋은 빵,  나쁜 빵 베스트 & 워스트 5  



저 처럼 빵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다이어트는 늘 마음 속 한켠 자리 잡고 있기 마련인데요. 
빵을 먹기 위해 다이어트 한다고 말해도 이상하지 않을, 
밥 없이 살아도 빵 없이 못사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드립니다. 

다이어트 중 최적의 (칼로리가 낮은) 빵이란?
다이어트 중 먹는 추천 빵과 피해야 하는 빵 종류를 랭킹으로 소개 합니다. 

다이어트 중일 때는 주식으로 빵을 먹는 것 보다 한식 위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리지만, 

도저히 빵 만큼은 포기 못하겠다 하시는 분 들 보세요! 

빵을 선택하는 방법이나 함께 먹는 재료의 조합에 따라 다이어트에 적합한 음식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최근들어 다양한 종류의 빵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 진 것은 반가운 소식이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좋은 빵 고르기 팁을 알아 봅니다.


"원래 빵이나 밥이나 주요 영양소는 같은 '탄수화물' 인데,

  왜 빵이 밥에 비해 살이 더 찌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 걸까요?" 

대부분의 빵에는 설탕이나 버터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밥에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반면, 빵은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 설탕이나 버터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섭취 칼로리가 많아지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살이 찌기 쉬워 집니다.

특히,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팔리고 있는 대부분의 빵은 정제도가 높기 때문에  (= GI 지수가 높은)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게 되고, 즉 먹은 만큼 지방으로 전환 되기 쉽습니다. 그 밖에 빵은 사이즈 비해 칼로리가 높기 

문에 무심코 과식하기 쉽고. 같은 빵이라도 단과자 빵 같이 대부분의 시판 빵의 경우 , 

 지방과 설탕의 비율이 높아 살이 쉽게 찌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빵은 종류에 따라 만드는 방법, 원재료, 첨가하는 것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종류의 빵을 선택하는 방법이나  빵과 곁들이는 식재료를 고르는 방법에 따라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충분히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중에 피해야 하는 빵.  워스트 5 ]



랭킹 워스트 5 위  :

부드럽고 하얀 식빵

가장 흔히 볼 수 있고 쉽게 접하는 빵입니다.  

담백한 맛 때문에 달콤한 간식빵 등과 비교하면 

당분,지방의 양도 그리 많지 않은것 같지만, 

밥과 비교하면 역시 설탕이 첨가 되어있고, 하얀 식빵은 정제된 밀가루를 써서 GI수치가

높아 혈당을 쉽게 올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워스트 4위:  

롤 빵 

작고 부드러운 롤빵.

5위와 같은 일반 빵보다 버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지방 함량이 많은 것이 롤 빵의 특징입니다. 

작은 사이즈로 부드럽게 때문에 무심코 과자 처럼 여러 개를 순삭하기 쉬운 것도  

다이어트 중 피해야 할 빵으로 주의! 


워스트 3위 : 

초코,단팥 등 설탕이 많은 빵 

단팥 빵도 한국 사람들이 사랑하는 빵으로 빠질 수 없죠.

하지만 초콜릿,잼,단팥 등이 들어간 과자 빵에는 많은 설탕이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당분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원래 빵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가득한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워스트 2위 : 

크림 듬뿍든 빵

개인적으로 가장 사랑하는 빵 종류 중 하나 입니다. 보기만 해도 살이 찔 것 같은 비주얼의 크림빵들.

항상 빵집에 가면 눈길이 가고 손을 뻗게 되는 마성의 빵!  크림 덕후라면 이 기분 공감 하실거예요. 

크림빵은 주 재료가 달걀과 설탕, 버터인  '커스터드 크림'과   유지방 덩어리인 '버터크림' , '생크림' 등 

다량의 유지방이 함유된 고칼로리 제품입니다.   당연히 다이어트 중 천적 중에 천적 이겠죠?  


워스트 1위 : 

기름에 튀긴 빵 (찹쌀꽈베기,도넛), 페스츄리  


기름으로 튀긴 빵안에 단팥앙금, 카레, 잼 등 칼로리에 칼로리를 더한 빵이니  더 말할 것도 없이

 다이어트 중 최악의 빵입니다.  기름에 튀겨 많은 지방을 포함 할 뿐만 아니라 주로 빵의 겉면에 뿌려지는

설탕이나 설탕시럽, 반죽 자체에 포함된 설탕으로 당분과 칼로리도 최고인 빵종류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꼭 먹고 싶다면? 

다이어트 중에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지만  못 참겠다면 조금만 먹 되,

 하루 중 가장 대사가 좋아지는 오후 3시 전후 간식 시간대를 추천 합니다. 



[ 다이어트 중 추천하는 빵, 랭킹 톱 5 ]


5위 : 단백질과 야채가 고루 들어간 식사빵 

"  바쁜시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샌드위치가 제격  "

 식사빵이란 고로케 빵, 핫도그, 샌드위치 등 빵 안에 고기,야채등이 들어있는 빵을 말합니다.

빵만 단독으로 먹는 것 보다 영양 밸런스가 더 좋기 때문에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단, 고로케는 기름에 튀긴 것 보다는 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닭고기,소시지,계란,야채 등 단백질과 야채의 조합이  균형있게 고루 갖춰져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한번의 식사로도 균형있게 먹을 수 있고, 야채나 단백질의 조합으로 먹게 되면

빵의 당질 흡수가 느려져 혈당수치도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특히 바빠서 식사를 챙기기 힘들 때 ,이왕이면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싶을 때 강력 추천 합니다.


4위 : 통밀 빵 

"통밀은 GI 수치가 천천히 올라간다. "

 통밀이란 밀의 외피 부분을 제거하지 않고 갈아 낸 것입니다.

그것을 원료로 만든 것이 통밀빵 입니다. 정제도가 낮기 때문에 GI값이 낮아 살이 잘 찌지 않는 것이 통밀 빵입니다.

밀의 외피 부분과 배아 에는 식이섬유,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에게도 추천 합니다.


3위 : 베이글 

"반죽을 삶아 굽는 베이글의 독특한 제조법. "

베이글이 다이어트에 좋은 빵이라니 

 '베이글&크림치즈' 라고 떠올리게 된다면 조금 의외라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글은 굽기 전에 삶는다는 조금은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기 때문에,  

쫄깃하고 밀도있게 씹히는 특징이 있는 베이글은 실은 저칼로리 제품 입니다.

밀가루와 물이 주 재료로, 버터,우유,계란등은 사용 되지 않아  지방함량이 낮고, 그만큼 칼로리도 낮습니다. 

물론 저칼로리 라고 크림치즈를 듬뿍 발라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되려 적이겠죠?  

샌드위치로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위 :  프랑스 빵 

프랑스 빵은 밀가루, 소금, 물, 이스트 만으로 만들어져 있고 

설탕이나 유제품이 첨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도 낮고 건강한 빵입니다. 

또 다른 빵과 비교하면 딱딱하기 때문에 먹을만 하고 적은 양으로도 만족스러운 점도 장점입니다. 

빵을 먹고 싶지만 당분 지방의 양을 제한하고 계속 빵을 먹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1위 :  저 당질 빵  (저탄수 빵) 


당질 제한 빵. 저당질 빵, 저탄수 빵, 케토 빵 같은 명칭의 빵이 1위를 차지 했습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지만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인  저탄고지, 케토식이 열풍이 불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만큼 점점 저당질 빵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질 것 이라 생각됩니다. 


탄수화물의 당질의 양이 일반 빵에 비해 적기 때문에 그 만큼 칼로리도 낮고, 

 저당질이므로 당연히 혈당이 쉽게 오르지 않고 살이 잘 찌지 않는 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하고 있는 여성분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가 높아 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도 빵 만큼은 끊을 수 없다는 사람들에게 밥 대신 저당질 빵을 강력 추천합니다! 



빵이라 해도 종류에 따라 칼로리와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는 정말 다양합니다.

다이어트 중에 " 다이어트 중 추천 빵, 랭킹 톱 5 "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빵을 선택해 보세요.

빵을 구입할 때는 영양 표시를 보는 습관을 들여 칼로리, 당분,지방이 적은 것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빵을 먹고 싶은 스트레스에서 조금은 벗어 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